신제품 신기술 정보

 

전자부품 & 재료

일반 전자부품

고주파 반도체 부품

고주파 전자부품

영상처리 반도체

배터리·전원관리

센서 및 검지부품

전자재료 & 물성

 

전자장치 & 소프트

컴퓨터 & 주변기기

마이크로컨트롤러

영상·음향장치

화상처리장치

무선통신장치

이동통신장치

위성통신장치

전원공급장치

계측장치

검사장비

개발 툴 & 실험키트

네트워크·인터넷장비

디스플레이·전광장치

산업전자·자동화장치

전력전자 시스템

기타 전자응용장치

산업용 소프트웨어

 

     HOME

 

 

 

파인디지털, 320MB 내장 메모리 내비게이션 출시

파인디지털(대표 김용훈 http://www.finedigital.com)은 320MB 메모리를 내장한 내비게이션 ‘파인드라이브’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대용량 메모리로 지번, 위치, 안전 운전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수록했으며 건물의 크기, 모습을 3D 그래픽으로 구현했다. 소비자 요구에 따라 신제품은 GPS 수신기를 본체 일체형으로 디자인했으며 특허 기술인 ‘6자리 숫자 찾기’ 기능을 갖춰 초보자도 쉽게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신제품의 소비자 가격은39만 9000원이며 TV홈쇼핑, 하이마트, 이마트 등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게재일자 : 2005/01/14

 

현대오토넷, 차량용 위성 DMB 셋톱박스 개발

현대오토넷(대표 강석진 http://www.hyundaiautonet.co.kr)은 위성 DMB를 수신할 수 있는 차량용 셋톱박스를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2003년부터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는 이 제품은 고속 주행 중에도 화면 끊김이 거의 없었으며 서울-이천, 성남-충주 구간 테스트 결과 수신성능이 98%로 나타나 위성 DMB 사업자가 요구하는 성능을 만족시켰다고 현대오토넷 측은 설명했다
외부영상 입력단자가 있는 AV가 장착된 차량은 셋톱박스만 추가로 장착하면 되며 실내 안테나를 적용해 차량 외관에 영향을 주는 타사 제품과 차별화를 꾀했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현대오토넷은 위성 DMB 본방송이 시작되는 5월에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현재 지상파 DMB용 셋톱박스도 개발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현대오토넷은 올 상반기 출시 예정인 보급형 네비게이션 및 PNP(Portable Navigation Multimedia Player)에도 DMB 모듈을 적용하고, DMB 일체형 AV 제품도 연내에 개발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재일자 : 2005/01/14

 

디지프렌즈, 폰기능 없는 위성 DMB 전용 단말기 국내 첫 개발

디지프렌즈(대표박병강 http://digifrinends.net)는 21일 국내 처음으로 위성DMB 전용단말기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그간 휴대폰 겸용 위성DMB 단말기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개발한 적이 있으나 폰 기능 없는 위성DMB 전용단말기가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따라 국내 위성DMB 단말기시장은 통신단말기 제조업체들의 폰겸용 제품과 정보가전업계의 전용제품간 시장경쟁으로 비화될 전망이다. 특히 이 전용단말기는 DMB 수신기능외에 PMP및 MP3P 기능이 내장돼 있고 게임, 내비게이션, 디지털카메라 기능까지 탑재 가능해 멀티미디어휴대단말기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예고 하고 있다.
디지프렌즈가 개발한 제품은 가로 9.6㎝, 세로 8.2㎝, 높이1.9㎝의 크기에 3.5인치 LCD 디스플레이를 채용, 폰겸용 제품에 비해 큰 화면에서 방송 시청이 가능한게 장점이다. 휴대폰기능이 제외돼 가격부담도 크게 줄었다. 또 영상 압축력이 뛰어난 H.264 비디오 코덱과 오디오 코덱(AAC+audio codec) 기술을 자체 개발해, 위성DMB 방송은 물론 각종 동영상구현이 뛰어나다고 2100mAH 의 리튬폴리머 충전 전지를 사용,방송시청 시간이 2∼3시간대로 연장됐다. 이밖에 MP3 플레이어 기능도 갖췄으며 256MB 내장 메모리와 USD,SD카드 등 외장메모리도 지원된다.
디지프렌즈는 다음달까지 양산 체제를 갖추고 국내는 물론 일본 시장을 선점해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내년에는 현재 적용된 MP3와 PMP 기능 외에도 디지털 카메라와 네비게이션, 게임 기능을 넣은 다용도 단말기도 추가 개발할 방침이다.
박병강 사장은 “차량용 단말기는 휴대가 불가한 반면 전용단말기는 차량 내에 GPS 기능이 있는 거치대만 설치하면 착탈식으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며 “저가 제품으로 국내외 시장공략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게재일자 : 2004/11/22

 

이노에이스, 차량용 위성 DMB 단말기 개발 성공

이동통신 전문업체인 이노에이스(대표 김종식)는 차량용 위성디지털멀티미디어(DMB)단말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9일 밝혔다.
이노에이스측은 “차량내 기존 화면을 활용하는 셋톱박스 형태의 단말기와 자체적으로 7인치 LCD모니터를 갖춘 일체형 등 2종을 개발했으며, 10월께 위성DMB 준비사업자인 티유미디어가 서비스를 개시하는 시점에 맞춰 판매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위성DMB 본 방송을 앞두고, 위성DMB폰과 차량용 위성DMB단말기 등 주요 단말기 시장 모두에서 단말기 판매 준비가 끝나게 됐다. 삼성전자, LG전자는 이미 위성DMB폰의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이번 이노에이스의 단말기 개발은 앞으로 차량용 위성DMB 단말기 시장을 타깃으로 한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이미 기륭전자, 현대오토넷, 현대디지털텍, 알트젠 등이 차량용 위성DMB 단말기 개발에 착수한 상태에서 앞으로 단말기 출시가 이어질 전망이다.
이노에이스의 고위관계자는 “위성DMB 시장에서 차량용 단말기의 시장 비율을 20%정도로 전망해왔지만 실제로는 30%선에 이를 것”이라며 “현대자동차 등 자동차업체들과의 협력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종식 이노에이스 사장은 “차량용은 위성DMB폰보다 화면이 큰 7인치 LCD를 장착해 고화질의 영상과 음성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며 “수신감도가 좋아 도심지 뿐만 아니라 레저용으로도 적합해 올 하반기부터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재일자 : 2004/08/10

 

카티스, 휴대용 위성 평판안테나 개발

위성 안테나를 건물 외벽에 장착하지 않고 실내에서 위성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휴대용 위성 평판안테나인 SAPA(Satellite Auto Positioning Antenna)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개발업체인 카티스(대표 박용철 http://www.katis.co.kr)에 의해 개별되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실내에서 셋톱박스의 안테나 입력단자와 연결, 자동으로 370도 회전 및 상하좌우의 자유로운 이동을 통해 위성을 자동 추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카티스측은 “전파수신율이 뛰어난 마이크로 스트립 타입의 평판 안테나를 사용해 기존 안테나보다 월등히 뛰어난 고화질의 위성 방송을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3.2kg이내의 초경량이기 때문에 휴대와 이동이 간편한 것이 특징이다.
카티스의 김경호 팀장은 “국내 시장은 물론, 유럽·일본·중국 등으로 진출할 예정”이라며 “이미 유럽지역의 위성방송사인 세븐텔레비전에 10만대 공급 계약을 체결한 상태”라고 말했다.
게재일자 : 2004/08/06

 

직사각형 평판 위성 안테나

‘금속성 접시형 안테나로 상징되는 위성 안테나의 고정관념을 깬다.’
스카이라이프는 플라스틱에 금속을 입힌 직사각형 평판 위성방송 안테나를 하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라고 3일 밝혔다. 현재 스카이라이프는 직원들 가정에서 이 평판 안테나의 필드 테스트를 진행중이며 곧 마무리되는 대로 신규 가입자를 대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평판 안테나는 지름 45㎝ 크기의 접시형 안테나보다 작은 30㎝ 정도의 길이며, 외부에 고정하는 기존 안테나와 달리 실내에 부착해 유리창문을 통해서도 위성방송 수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공동주택, 주상복합 아파트, 빌딩 등 일반 접시형 안테나 설치가 곤란한 곳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가입자가 직접 손쉽게 위성 수신각을 잡을 수 있도록 제작됐다.
또 금속물질을 대신해 비전도성의 합성수지를 이용한 사출성형으로 제작되며, 전도성을 위해 금속물질을 특수 박막 코팅했다. 따라서 금속으로 제작된 도파관 안테나와 동일한 특성이 있는 대신 무게가 가볍고 대량생산이 가능해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으며, 기존 안테나에 비해 유전체 손실 및 저항손실이 적고 균일화된 품질이 유지된다.
안테나 설치장소는 남향이어야 하고, 설치 장소에서 위성 방향으로 빌딩이나 나무 등의 장애물이 없는 방향을 선택해야 한다. 외부 부착시에는 겨울철 내리는 눈으로부터 보호가 가능하고 쌓인 눈을 쉽게 치울 수 있는 곳이 좋다.
국내 위성 안테나 제작업체인 마이크로페이스가 개발해 스카이라이프에 납품할 계획인 이 안테나는 3∼4만원 수준이며, 위성신호 자동 추적이 가능한 25만원 수준의 고가 평판 안테나를 현재 일본·미국·독일 등에 수출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만 약 5000대를 수출했다. 스카이라이프가 평판형 안테나를 국내에 성공적으로 보급할 경우 해외 수출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황규환 스카이라이프 사장은 “빌딩이나 아파트의 경우 건물 미관상 외부에 위성 안테나를 달지 못하도록 하는 곳이 많으나 내부에 부착할 수 있는 평판 안테나가 이를 해결해 준다”며, “저렴한 평판 안테나가 가입자 증가에 한 몫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재일자 : 2004/08/05

 

인티그란트, 원칩형태 위성 DMB 튜너 개발

국내 벤처가 세계 최초로 원칩형태의 위성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튜너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위성DMB 튜너는 위성에서 보내는 디지털방송 신호를 받아 선택된 채널의 신호만 걸러내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일본 도시바가 모듈 형태로 개발했을 뿐 원칩 형태는 처음이다.
인티그런트테크놀로지즈(대표 고범규 http://www.integrant.biz)는 위성 DMB 튜너 칩인 ‘ITD3000’ 개발을 마치고 국내외 기업들을 대상으로 상용 제품 공급을 시작했다고 5일 밝혔다.
이 제품은 SAW 필터가 필요없고 위상동기루프(PLL) 및 전압제어발진기(VCO)가 모두 내장돼 크기가 모듈제품의 10분의 1에 불과하고 저전력 CMOS 공정 기술을 이용해 기존 1W 수준이던 소비전력을 200㎽로 낮춰 휴대형에 최적이다.
이 회사 고범규 사장은 “ITD3000은 직접변환 방식을 채택, IF SAW 필터가 필요없고 PLL 및 VCO가 모두 내장돼 LNA와 RLC 수동부품만 있으면 위성DMB RF단이 완성된다”며 “ITD3000 2개면 다이버시티 수신기도 쉽게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티그런트는 위성 DMB용 튜너뿐만 아니라 올해 하반기에는 지상파 DMB용 RF 칩 개발을 완료하고 샘플을 출시할 계획이다.
인티그런트는 지난 2000년 7월 설립된 자본금 23억원, 직원 35명 규모의 반도체 설계업체로 DMB 관련 칩 개발을 위해 지난 3년간 100억원을 투자, 45개 관련 특허를 확보했다.
게재일자 : 2004/08/06

 

 

Copyright © 2003 국제테크노정보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