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신기술 정보

 

전자부품 & 재료

일반 전자부품

고주파 반도체 부품

고주파 전자부품

영상처리 반도체

배터리·전원관리

센서 및 검지부품

전자재료 & 물성

 

전자장치 & 소프트

컴퓨터 & 주변기기

마이크로컨트롤러

영상·음향장치

화상처리장치

무선통신장치

이동통신장치

위성통신장치

전원공급장치

계측장치

검사장비

개발 툴 & 실험키트

네트워크·인터넷장비

디스플레이·전광장치

산업전자·자동화장치

전력전자 시스템

기타 전자응용장치

산업용 소프트웨어

 

     HOME

 

 

 

안리쓰, MG3700A 벡터 신호 발생기 출시

안리쓰코리아(대표 김기석 http://www.anritsu.co.kr)는 250 kHz∼6GHz의 주파수 대역에서 최고 120 MHz의 RF 변조 대역폭에 대한 광대역 디지털 변조 신호를 출력하는 벡터 신호 발생기 ‘MG3700A’를 출시했다.
MG3700A 벡터 신호발생기는 고속 160MHz에서 원하는 파형을 출력할 수 있는 베이스밴드 발생기가 내장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2G 및 3G 모바일 통신 시스템의 RF 변조 대역폭은 물론, 4G 모바일 통신 및 차세대 무선랜 시스템에도 사용할 수 있다.
기지국 설치, 연구개발 및 모바일 통신과 무선기기 제조 현장에 사용할 수 있는 이 제품에는 다양한 시스템과 장비를 검증하기 위한 WCDMA, GSM/EDGE, CDMA2000 AX, CDMA2000 1xEV-D0, PHS, PDC, WLAN (IEEE802.11a/b/g) 및 AWGN 파형 패턴이 표준 기능으로 장착돼 있다.
TD-SCDMA와 같은 기타 통신 시스템에 대한 선택적인 파형 패턴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파형 생성 소프트웨어의 변환 기능을 이용해 일반적인 EDA(전자 설계자동화) 툴로 생성하던 ASCII 포맷의 IQ 샘플 데이터 파일을 MG3700A의 파형 패턴 파일로 변환할 수도 있다. 수신 특성을 테스트할 때 필효한 신호 발생기와 BER 측정기를 ‘MG3700A’ 하나로 대체할 수 있는게 특징이다.
게재일자 : 2005/01/05

 

디티브이인터랙티브, OCAP 스트림 분석시스템 개발

디지털 데이터방송 솔루션업체인 디티브이인터랙티브(대표 원충연 http://www.dtvinteractive.co.kr)는 디지털 케이블방송 양방향 서비스를 위한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form)기반 스트림 분석시스템(제품명: OPi700)을 개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제품은 국내 디지털 케이블 방송의 양방향 서비스에 사용되는 오브젝트 카로셀(Object Carousel)방식의 MPEG-2 트랜스포트 스트림(Transport Stream)을 온·오프라인으로 분석해주는 시스템이다. OCAP 미들웨어가 올려진 셋톱박스에서 데이터방송 스트림을 분석·모니터링하고 자동 에러 추적을 할 수 있다. 또한 변조방식인 QAM 디모듈레이터와 DVB-ASI 카드를 옵션으로 채택해 MPEG2-TS 캡처를 할 수 있어 실제 디지털 케이블방송 스트림을 받는 것과 동일한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충연 디티브이인터랙티브 사장은 “이번 제품은 OCAP 표준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아직 선보인 적이 없는 제품으로 TTA의 상호운용성 테스트에 참가하는 각종 솔루션의 상호 호환성 및 퍼포먼스를 측정하는 핵심 솔루션으로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디티브이인터랙티브는 오늘부터 개최되는 한국정보통신협회(TTA)의 단체 상호운용성 시험행사인 ION(Interoperability ON)에 이번 제품을 선보인다. 이 회사는 또 ION 행사에 자체 개발한 OCAP미들웨어를 주홍정보통신의 디지털셋톱박스에 탑재해 선보일 예정이다.
게재일자 : 2004/11/17

 

HCT, 초미세먼지 입자계수기 개발

반도체 크린룸 환경에서 5나노미터 입자까지 측정이 가능한 나노입자 측정장비가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국가공인 인증·교정기관인 현대교정인증기술원(HCT 대표 이현희 http://www.hct.co.kr)은 반도체 크린룸 내 미세먼지입자를 측정·모니터링하는 ‘초미세먼지 입자계수기(나노파티클카운더)’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장비는 최소 65나노미터까지만 측정이 가능했던 기존 제품과 달리 5나노미터 수준의 초미세 입자까지 감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제작비용도 매우 저렴해 관련 장비의 국산화를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장비는 미세먼지에 스팀을 뿌려 이를 순간적으로 냉각함으로써 나노 미세먼지를 마이크로 크기로 판독하는 원리를 채택하고 있다. 특히 스팀으로 사용하는 물질이 알코올 계통이 아닌 순수 물이어서, 반도체 크린룸 환경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도 기존 측정장비와 차별화된다.
또 기존 장비는 미세먼지 측정에 1000만원대의 레이저를 사용하지만, 이 장비는 1만원대인 레이저다이오드를 채택하고 있어 제조비용을 크게 낮출 수 있다.
이 회사 이현희 사장은 “이 장비는 5나노미터까지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G급·초세미공정의 차세대 반도체 개발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며 “저렴한 가격과 첨단 기술을 앞세워 국내는 물론 수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게재일자 : 2004/11/04

 

측정용 레이저센서 '아틀라스' 개발

프리콘(대표 김병균 http://www.freecon.co.kr)은 기존 LCD 패널 측정시 측정기를 대상물에 접촉시키지 않고서도 0.001㎜까지 측정할 수 있는 고정도 CCD 레이저 변위 측정기 ‘아틀라스·사진’를 개발했다고 31일 밝혔다.
‘아틀라스’는 기존 레이저 측정기가 LCD 패널, 유리, 경면처리가 된 금속제품 등 빛을 반사시키는 재질을 측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던 것과는 달리, CCD를 이용한 삼각측정 방식을 이용해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이 제품은 40나노의 고정도 분해능과 2∼100㎜의 다양한 측정영역을 갖는다는 점이 특징이다. 1초당 10000회의 고속측정 기능도 갖고 있다. 사용전류는 4∼20mA이며 RS485, RS232와도 호환된다. 또한 측정데이터를 PC와 연계해 사용할 수 있는 SW를 제공하기 때문에 다양한 데이터 처리가 가능하다.
김경균 사장은 “기존 출시된 제품에 비해 성능이 우수하며 가격도 저렴해 LCD 제조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게재일자 : 2004/11/01

 

광전자정밀, LED 광파워측정기 개발

계측기 전문업체인 광전자정밀(대표 나까지마 구니오 http://www.optel-precision.com)이 발광다이오드(LED)의 광파워와 전기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광파워측정기(Optical Power Meter 모델명 OPI-400)를 개발, 27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최종 패키지된 LED의 광도(mcd) 및 전광선속(lm)은 물론 샘플에 맞게 0∼200mA 전류를 흘려 전방향 전압(Vf, Forward Voltage)을 측정하는 LED 품질 테스트용 계측장비다. 별도의 PC장치 없이 자체적으로 광특성 및 전기특성을 측정, 그 결과를 LCD창에 표시하고 초소형으로 이동이 편리한 것이 특징이다.
이 회사는 자동차오디오 업체인 씨멘스브이디오한라에 관련 제품을 이미 납품했으며 현재 전광판, 신호등, 조명 등 LED응용기기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영업중이다.
게재일자 : 2004/10/28

 

테스콤, 통합형 지상파 DMB 수신기 측정 시스템 국내 최초 개발

무선통신 계측장비 전문업체인 테스콤(대표 김영대 http://www.tescom-lab.com)은 최근 지상파 DMB 프로토콜(Eureka-147) 인코더, RF 업 컨버터, 오디오 분석기가 모두 포함된 통합형 측정 시스템(모델명 TC-2300A DAB/DMB Tester)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지상파 DMB 수신기 측정 시장에는 프로토콜에 맞게 디지털 신호를 만들어 주는 인코더 장비와 인코더에서 만들어진 신호를 RF에 실어 보내는 RF 업 컨버터가 별도로 출시돼 있었으나 이 두 가지에 오디오 측정기능까지 결합된 장비가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 측은 기존의 장비는 컨트롤을 위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설치된 별도의 PC를 연결해야 하지만 이번에 개발된 제품은 전면 패널의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를 통해 모두 조정이 가능하도록 설계돼 한 개의 장비로 필요한 측정을 모두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격도 2000만원 이하로 외산제품이나 기존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고 밝혔다.
테스콤은 이 장비를 자사의 전파 차폐장비 등과 함께 토털 측정 솔루션을 구성해 필드 테스트를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판할 예정이다. 시제품은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된 ‘엑스포컴 차이나 2004’에 전시했다.
김영대 사장은 “현재 지상파 DMB 장비들은 가격이 너무 높거나 인코더와 RF 업 컨버터, 컨트롤 용 PC 등을 따로 구매해야 하는 번거로움으로 수신기를 개발 또는 생산하는 업체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에 통합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을 해소하여 국내외 지상파 DMB 산업 발전과 품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게재일자 : 2004/10/27

 

한국NI, 다기능 데이터 측정 보드 'M시리즈' 출시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대표 김주엽)는 차세대 다기능 데이터 측정 보드인 ‘M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M 시리즈는 정확도뿐만 아니라 더 빠른 샘플링 속도, I/O 채널 증가 등 기존 다기능 데이터 측정장비에서 불가능했던 광범위한 확장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M 시리즈는 I/O 채널당 가격을 30%이상 낮추었을 뿐 아니라, 셋업 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전체 시스템 비용도 줄였다.
이 제품은 최대 32개의 18비트 아날로그 입력 채널, 4개의 16비트 아날로그 출력, 2 개의 32비트 카운터·타이머 및 48개의 디지털 I/O 라인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최대 10MHz까지 최고 32개의 디지털 라인의 하드웨어 시간 설정에 새로운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게재일자 : 2004/08/16

 

안리쓰, 휴대용 스펙트럼 분석기 신제품 출시

유무선 통신 장비 계측기 전문업체인 안리쓰코리아(대표 김기석 http://www.anritsu.co.kr)가 7.1GHz 측정 성능을 제공하는 휴대형 스펙트럼 분석기 ‘MS2721A’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802.11a, 3G, 초광대역 및 와이맥스(WiMAX)를 비롯한 새로운 무선 신호 표준에 대한 분석 기능을 갖췄으며, 무선 기지국과 Wi-Fi(802.11a, b 및g) 시스템의 설치, 유지보수 작업 및 문제를 해결해 주는 완전히 새로운 기기다.
3.2㎏ 이하의 무게로 인해 작업 현장에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채널 파워, 인접 채널 파워 비율, C/I(캐리어 대 간섭비) 및 현장 강도와 같은 기능들을 몇 개의 원 버튼식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또, 이더넷 10/100 베이스 T 및 USB 2.0 연결을 제공, 사용자가 기기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레이스와 설정 업로드 및 다운로드에 대해 유연성을 갖췄다.
게재일자 : 2004/07/22

 

새론, LED 열특성 등 특성장비 LED 마스터 국내 최초 개발

광학계측장비 개발업체 새론(대표 차균희 http://www.sairontech.com)은 최근 발광다이오드(LED)의 열특성 등을 일괄적으로 측정해 조명용 LED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LED 마스터·사진’를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LED 측정장비는 기존 제품으로는 불가능했던 pn 접합부 뿐만 아니라 칩과 패키지의 열(온도) 변화를 실시간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다. 또 하나의 시스템에서 열특성(광선속·조도·광도·파장·색온도·연색지수 등)과 전기광학적 특성, 공간분포(지향각) 등 LED의 다양한 특성을 동시에 측정이 가능하다.
이에따라 그동안 LED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2∼3개의 별도 시스템을 구매하는 데 드는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게 된 것은 물론 열특성에 민감한 조명용 고휘도 LED의 품질특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디스플레이용 LED 분야에 치중해 전기적 특성과 지형성 측정장비는 개발됐으나 고휘도 및 백색 LED, 조명용 LED 제품 개발에 필수적인 열특성 측정장비는 상용화되지 않은 상태라고 회사측은 밝혔다.
특히 이 제품은 국제조명위원회(CIE) LED 측정표준 규격 ‘CIE-127’에 맞게 개발된데다 현재 국내 LED 업계에서 활발하게 논의중인 열특성 측정방법의 표준화 작업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차균희 사장은 “LED의 열특성과 전기광학적 특성, 지향각 측정을 위한 일체형 시스템이 개발됨으로써 조명용 LED의 연구와 개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며 “LED 제품 생산 업체와 연구소 등지를 대상으로 공급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의 (062)956-7774
게재일자 : 2004/06/04

 

 

Copyright © 2003 국제테크노정보연구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