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악기 간에서 음악 데이터를 주고받기 위한 규격

 
MIDI의 규격 해설과 응용기술

국제테크노정보연구소 기술정보분석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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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는 신시사이저(synthesizer) 등의 전자악기 간에서 연주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해, 프로토콜을 정한 인터페이스 규격으로, 1982년에 만들어져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이미 20년 이상의 실적을 가진 생명이 긴 규격이다. 일본에서 만들어져 자연스럽게 세계적인 표준규격으로 되었다는 점과, 특정 메이커의 제품이 보급되어 규격화된 것은 아니라, 여러 관련회사간의 대화로 사양이 정해졌다는 점도 특필할 만하다.
1980년대 초무렵부터 신시사이저 등의 전자악기가 급속히 발전하여 보급되어 왔다. 초기의 신시사이저는 VCO(전압제어 발진기)를 음원으로 하여, VCF(전압제어 필터), VCA(전압제어 앰프)로 음색과 음량을 컨트롤하여 연주하는 아날로그 방식이었다. 발음부의 아날로그 회로가 복잡하기 때문에 단음밖에 발생할 수 없는 모노포닉 신시사이저가 주류이며, 화음을 발생하려면 복수의 신시사이저를 접속하여 동시에 연주할 필요가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개별의 아날로그 전압신호를 전송할 필요가 있으며, 케이블 선의 수도 많아져 신호를 양호하게 전송하기가 곤란했다.
1980년 중반 무렵에는 아날로그 신시사이저에 마이크로컴퓨터가 내장됨에 따라 각 악기 메이커에서는 연주 데이터를 디지털화하여 기억, 전송하는 방법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발음의 개시와 종료, 음높이, 음색 등의 파라미터를 디지털 코드로 표현하고, 발음부는 그 디지털 코드에 따라 아날로그 전압을 발생하여 연주한다. 이에 따라, 연주 데이터를 메모리에 기억하여 자동 연주하거나 복수의 신시사이저를 접속하여 동시 연주를 간단히 할 수 있게 되었다.
그후, 신시사이저의 방식은 FM 음원을 거쳐, PCM(Pulse Code Modulation) 음원 등의 디지털 신시사이저로 변화해 왔지만, 인터페이스의 사양은 변함이 없다. 새로운 방식을 혼란없이 도입할 수 있었던 것은, MIDI에 의해 빠른 시기에 인터페이스가 표준화된 덕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MIDI는 전자악기뿐만 아니라, 음악 데이터를 취급하기 위한 표준 포맷으로서 폭넓은 분야에 보급되고 있다.
특히 근래에는 컴퓨터상에서 음악 데이터를 취급하기 위한 표준 포맷으로서 MIDI의 파일 형식이 이용될 뿐만 아니라, 오디오, 비디오, 조명기기의 종합적인 컨트롤에 MIDI가 이용되는 등, 원래의 MIDI 규격에서 벗어난 부분에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본고는 MIDI의 커넥터와 케이블, 전기적 사양, 접속의 형태, 전송방식, 데이터 포맷 등의 규격에 대해, 많은 도면과 응용회로 예를 들어가며 세부적으로 해설하고 있다.

■ 주요내용

■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규격의 동향
■ MIDI 규격의 시스템 구조와 인터페이스 해설
   □ 시스템 구성
   □ 접속 방법
   □ 신호선과 커넥터
   □ 트랜스미터와 리시버
   □ 전송 방식
   □ PC의 MIDI 인터페이스
   □ 메시지의 포맷

■ 용어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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