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       Next  

NEWS 2001년9월

아이엠텍,
유럽형 단말기용 듀얼밴드 안테나 스위치 모듈 개발

다층소성 세라믹기판을 이용한 이동전화단말기용 안테나 스위치 모듈이 국내 벤처기업에 의해 개발됐다.
아이엠텍(대표 박현수)은 유럽형 이동전화방식인 EGSM과 DCS1800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듀얼밴드 안테나 스위치 모듈을 개발했다고 최근 밝혔다.

듀얼밴드 안테나 스위치 모듈은 단말기에서 두 개의 사용주파수 대역을 송신신호와 수신신호를 자동 분리해 스위칭하는 핵심부품으로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 제품은 LPF(Low Pass Filter) 및 듀플렉서, 분파정류필터, 스위치 등을 한 개의 통합 모듈로 구현, 초소형(6.7×5.0×2.0㎜)으로 디자인됐다.
특히 이 제품은 1㎜ 두께 내에 20층의 다층적층 공법을 적용, 기존 세라믹소성 온도인 1350℃보다 낮은 850℃에서 소성함으로써 신호특성과 손실특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이 회사는 이 제품을 현재 건설중인 경기도 시흥 시화공단 본사 공장에서 월 20만개 규모로 양산, 유럽 및 미주지역으로 수출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이미 미국 고주파(RF) IC 전문업체와 마케팅 부문에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이 회사는 또 GSM/EGSM/DCS1800 방식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삼중밴드 커플러내장형 통합 복합부품 모듈을 개발, 내년 상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 회사 박현수사장은 “올해 약 4억대의 시장규모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유럽형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은 다중밴드 지원이 필수적”이라며 “수출용 단말기를 제조하는 국내 업체는 물론 해외시장을 공격적으로 개척해 연간 300만달러의 매출 실적을 거둘 계획”이라고 말했다.

                            Top ▲     


    전자통신기술정보    자료신청    Technical Info    기사제보    전문기술자료    회원등록(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