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       Next  

NEWS 2001년 1월

삼성전자,
주문형비디오(VOD)휴대폰 세계 최초 개발

손에 잡히는 동영상 휴대폰 시대가 본격 개막되었다.
삼성전자가 꿈의 이동통신시대를 개막하는 컬러 동영상 휴대폰을 개발, 초고속 무선데이터통신을 통해 휴대폰으로 뮤직비디오, 인터넷 방송, 만화 등을 감상할 수 있는 컬러 동영상 VOD(주문형 비디오)폰을 업계 처음으로 개발에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에 성공한 컬러 동영상 휴대폰은 IMT-2000 서비스중의 하나인 VOD(주문형비디오)와 AOD(주문형오디오)를 구현하는 동영상 휴대폰(모델명:SCH-X200/SPH-X2000)으로 IMT2000 휴대 단말기의 기초기술 확보와 휴대폰의 멀티미디어 이동 통신시대를 크게 앞당길 것으로 평가된다.

애니콜 VOD폰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상용화된 cdma2000 1x 기술을 기반으로 MPEG4 동영상 디코더(Decorder)와 스테레오 음향 재생기를 내장 하고 있어 최대 144Kbps의 초고속 무선 동영상통신과 스테레오 사운드를 제공한다.
특히, 대화면 컬러 TFT-LCD를 채용해 고선명 동화상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별도의 저장용 메모리 공간이 있어 보고싶은 동영상을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놓고 반복 재생이 가능하다.
애니콜 VOD폰의 컬러 TFT-LCD는 삼성전자 반도체부문이 순수 국산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액정표시장치로 크기 면에서도 12줄을 한번에 표시할 수 있어 기존의 흑백 LCD와 뚜렷한 차별성을 보이며, 앞으로 개발될 신제품에서도 컬러 액정화면 휴대폰의 대중화를 앞당길것으로 보인다.

이번 제품은 원도우형 유저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으며, 최대 2400개의 대용량 전화번호부, PC 연결을 통한 나만의 아이콘/이미지/멜로디, 네트워크게임등을 컬러로 구현하는등 강력한 부가기능을 지원한다.

또한, 초절전 회로설계와 S/W 최적화로 배터리 성능을 대폭 향상시켜 동영상 연속 재생등 컬러 동영상을 충분히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애니콜 VOD폰이 흑백액정과 문자서비스가 주류를 이루었던 기존 휴대폰에서 컬러액정과 동영상서비스로 가는 최초의 휴대 단말기로 의미가 크며, 미래의 서비스로만 여겨졌던 IMT-2000 서비스를 현실의 세계로 앞당기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VOD를 지원하는 단말기가 개발됨에 따라 무선인터넷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업계의 VOD 컨텐츠와 서비스 개발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이며, 실제로  전체 휴대폰 가입자 2,600만명 가운데 무선인터넷 가입자가 1,400만명을 차지할 정도로 무선인터넷 기능의 활성화에 따른 사업성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관련업계에 미치는 파급 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Top ▲     


    전자통신기술정보    자료신청    Technical Info    기사제보    전문기술자료    회원등록(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