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rev       Next  

NEWS 2000년 6월

상상테크,
IMT2000 비동기식 기지국모뎀, 단말기 개발

국내 최초로 상용화 가능한 IMT2000용 장비가 벤처기업에 의해 개발됐다.
대학벤처기업인 상상테크놀로지(대표 오태원)는 최근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WCDMA) IMT2000 기지국 모뎀과 단말기 개발에 성공한 데 이어 기지국과 단말기간의 현장통화시험에서도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비동기식 IMT2000 기지국 모뎀과 단말기가 순수 자체기술로 개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전세계 70% 이상의 점유가 예상되는 비동기식 핵심기술을 확보함에 따라 우리나라가 차세대이통통신 시장에서도 주도적인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IMT2000용 장비 시제품을 개발한 업체는 전세계적으로 10개 안팎에 불과해 시장선점 효과가 매우 높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 회사가 개발한 제품은 240Kbps 2개 채널 수용시 각각 「10의 마이너스 6승」 수준의 BER(Bit Error Rate) 성능을 제공하며 주요 기능을 소프트웨어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라디오 기술을 채택했다.
소프트웨어 라디오 기술은 통신시스템의 기능들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해 제품 개발기간 단축 및 비용 절감은 물론 저렴한 비용으로 서비스망을 유지, 개선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한다. 또 별도의 설계변경없이 소프트웨어만으로 비동기식에서 동기식으로 전환 가능해 복수표준 채택시 손쉽게 대응할 수 있다.

상상테크놀로지는 이번에 개발된 시제품을 이동통신서비스, 통신장비제조, 단말기 생산 등의 업체를 대상으로 판매할 계획이며 연말까지 스마트 안테나, 비디오 코더 등 부가기술이 적용된 기지국 모뎀과 PDA 타입의 단말기를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문의 (02)3413-0167

                            Top ▲     


    전자통신기술정보     자료신청    Technical Info    기사제보    전문기술자료    회원등록(무료)